본문 바로가기

App/생산성 Tool

ChatGPT 1달 사용 후기와 활용 예시

OpenAI에서 개발한 ChatGPT가 공개된지 40일만에 천만 사용자를 넘었다고 한다. ChatGPT가 출시한 초기부터 사용하면서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컴퓨터,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손에 꼽는 충격이었다. 처음으로 인터넷으로 ‘무료 이메일’을 보냈을 때, 스마트폰 어플이 나오기 시작했을 때. ChatGPT를 사용하고나서는 그런 충격을 받았다. 새로운 것이 도래했다는 느낌. 머신러닝은 몇 년 전부터 꾸준히 논쟁이 되는 주제였지만, 이번만큼 선명하게 우리에게 다가온 적이 없었다. 그것도 이렇게 공개적으로. 누구나 다음 링크에서 ChatGPT와 이야기 해볼 수 있다.

https://chat.openai.com

참고로 세션마다, 다른 모델(사람)일 경우도 있으니 하나의 이야기라면 한 세션에서 계속 이야기를 이어나갈 것.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해보았고 주로 3번 이론/논문/코드 분석과 4번 원하는 코드 작성 보조로 사용했다.

  • 아이디어 추천
  • 여러 선택지(주제) 중 고르기
  • 이론/논문/코드 분석
  • 원하는 코드 작성 보조

이론/논문/코드 분석

이해가 안가는 이론과 논문, 코드의 일부를 입력하고 이를 분석해달라고 하면 자세하게 분석해준다. 특히 코드나 이론 등에서 어려운 부분을 꼭 집어 물어보면 그 부분을 더 상세하게 답변해주니, 사실상 세계에서 가장 똑똑하면서도 무료로 봉사하는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다. 가끔 모든 것을 ChatGPT로 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러면 사실상 사용자, 인간은 필요없는 존재가 되기 마련이다. 결국 AI를 통해 지원을 받는 것은 사용자이고, 사용자가 ChatGPT를 잘 활용해서 스스로를 더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 맥락을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코드를 수정해서 다른 형태의 코드로 변환할 수도 있고, 언어를 바꿀 수도 있으며, 소설을 이어 써내려갈 수도 있다. 인터넷에서 본 활용 중 하나는, 해리포터 소설을 입력하고 소설의 한 인물처럼 롤 플레잉도 가능하다는 것.

주어진 맥락을 이해하고, 그 다음 맥락을 예상한다는 점에 착안해 ChatGPT를 이용해 가상 아내 캐릭터를 만든 개발자도 있다.

https://www.tiktok.com/@hackdaddy8000/video/7180847706305236266

 

TikTok의 Bryce

Some changes: most obviously I added computer vision. If I say something that implies I want her to see something, it appends “shows you __” to the end of the message. I also switch from google neural2 TTS to azure neural TTS with intent analysis to gi

www.tiktok.com

원하는 코드 작성 보조

찰떡 같이 빠르게 작성해준다. 특히 잘 모르는 알고리즘으로 작성된 코드를 보고 싶거나, 원래 알고 있는 알고리즘을 모르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해주는 부분은 확실히 탁월하다. 원래 깃허브나 Quora를 돌아다니면서 남들은 어떻게 코드를 짰는지 돌아보는 것보다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조금이라도 알려진 사용 사례/코드에 대해서는 깔끔하게 잘 작성해주지만, 조금만 전문적으로 들어가도 학습한 데이터가 없다보니 문제가 생긴다. 문제는 ChatGPT가 학습한 정보가 없더라도 억지로 대답을 만들어낸다는 점이다. 현재 ChatGPT 모델을 정답이나 진실을 말해주지 않는다. 다음에 올만한 대답을 예측하는 모델이기 때문이다. 없는 모듈이나, 말이 안되는 코드를 작성하기도 하는데, 그럴 땐 반대로 내가 알려주면 된다. ‘이럴 땐 에러가 발생하고, 그런 라이브러리는 없다.’라고 알려주면 ‘사과’하고 다시 정정한다.(정정해도 틀리는 경우도 있다.)

ChatGPT에게 ChatGPT가 뭔지 물어보면 다음과 같은 ‘정확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ChatGPT is a chatbot model based on the GPT (Generative Pre-training Transformer) language model. It is trained to generate human-like text by predicting the next word in a given sequence of words. ChatGPT is not designed to fact-check or verify the accuracy of the information it generates. As a result, it is possible that ChatGPT may produce false or misleading information.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chatbots like ChatGPT are not intended to be a substitute for factual information and should not be relied upon as a sole source of information. If you have questions about the accuracy of the information provided by ChatGPT or any other chatbot, it is always a good idea to double-check the information with multiple credible sources.

그렇다. ChatGPT는 진실만을 말하는 진리의 기계가 아니다. 컴퓨터가 틀린 답을 내놓는다?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ChatGPT는 다음 단어를 예상하는 모델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화 흉내를 내는 것에 가깝다. 특히 학습한 데이터의 크기가 작을수록 정확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한글을 비롯한 잘 안쓰는 언어와 내용은 좋은 대답을 하지 못한다.

ChatGPT 요금제는 한달 40달러 요금 정책을 예상하고 있다. 잘만 사용할 수 있다면, 한달에 40달러로 개인 비서를 두는 것과 다름없는 효과가 있다. 공부, 업무, 연구 분야에서 ChatGPT를 사용하고, 하지않고는 큰 차이를 낼 수 있다. 아직도 써보지 않았다면 오늘 바로 써보길.

반응형